3D 디자인 툴의 혁명 spline.design


스플라인(Spline.design)이란?

스플라인(Spline.design)은 누구나 쉽게 3D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툴이다. 3D 모델링, 텍스처, 물리 환경 및 이벤트 구현 등을 이용하여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만들어볼 수 있다.

spline.design
spline.design 홈페이지

스플라인 홈페이지 : https://spline.design/


스플라인의 장점

AI 기술

spline.design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프롬프트에 텍스트를 입력해 chat GPT와 대화할 때처럼 프롬프트에 입력함으로써 3D 디자인이 가능한 기능을 적용했고 AI 스타일 트랜스퍼를 통해 카툰 렌더링을 비롯한 수 많은 렌더링 스타일을 클릭 한 번으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을 적용했다.

스플라인 인공지능 3D 모델링

프롬프트를 이용한 3D 디자인 영상 : Introducing Spline AI - Design in 3d using AI

인공지능 스타일 트랜스퍼 영상 : Update: Introducing AI Style Transfer for 3d scenes with Spline


인공지능은 이미 디자인 분야의 생산성을 극대화 시키며 시장의 방향을 바꾸어버렸다. '스테이블 디퓨전'이나 Open AI의 'DALL-E 2' 등의 서비스는 프롬프트 입력으로 이미지 생성 및 편집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포토샵은 제너레이티브 필 기능을 도입하며 발 빠르게 트렌드를 따르고 있다.

포토샵 제너레이티브 필 소개 영상 : Introduction to Generative Fill | Adobe Photoshop 


2D 디자인에서 3D 디자인으로 AI 기술이 도입 되기까지 1년이 채 걸리지 않은 만큼 인공지능 은 생산성 측면에서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가 되었다. 스플라인은 AI기술을 빠르게 도입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대한 디자이너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일반인들도 쉽게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췄다. 


웹에서 실시간으로 협업

스플라인은 실시간 협업 기능 덕분에 여러 사람이 동시에 같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함께 디자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2D UI 디자인 서비스인 피그마를 이용하면서 3D 디자인도 웹 상에서 실시간 협업이 가능한 서비스가 등장하면 좋겠다고 생각을 해왔었는데 스플라인은 해당 기능을 완전히 만족시킨다. 이 기능을 통해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작업이 완료되면, 'Publish' 버튼을 클릭하여 작품을 Spline.design 커뮤니티에 공유할 수 있다.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해 다른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탐색하고, 영감을 얻고, 자신의 디자인을 게시할 수 있다.


접근성

Spline.design은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실행되므로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다. Spline.design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구글 계정 등을 이용하면 즉시 가입해 무료 버전으로 시작할 수 있다. 그 뒤엔 'New Project'를 클릭하는 것으로 바로 새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다.

3D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3D 모델과 텍스처 파일이 가지는 용량이 2D 파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웹 상에서 작업하기는 어려움이 있겠다는 편견이 있었다. 그러나 스플라인은 용량이 가지는 3D 디자인의 한계가 별것 아닌 것처럼 만들었다.  


직관성

Spline.design은 3D 디자인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도구이다. 복잡한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배우지 않아도, 간단한 조작 만으로도 풍부한 3D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 

만약 블렌더 3D나 언리얼 엔진 등 기타 폴리곤 메쉬 방식의 모델링이나 게임 엔진의 사용 경험이 있다면 별 다른 튜토리얼 강의 없이도 작품 하나를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파라메트릭 디자인

스플라인 파라메트릭 디자인 3D 모델링

스플라인은 다양한 파라미터를 이용해 모델링이 가능하다. 즉 매개변수를 입력함으로써 빠르게 결과 값을 수정할 수 있다. 돌출 및 R값을 변경하거나 복제, 랜덤 시드 등 여러 값에 접근이 가능하므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결과물을 만들어 비교할 수 있고 모델링의 유지 보수도 쉽다.


마치며

스플라인(Spline.design)이 등장하면서 누구나 쉽게 3D 디자인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고, 다양한 디자인 요소와 도구를 제공하는 Spline.design을 활용하여 직접 새로운 3D 디자인 경험을 느껴보길 바란다. 무료로 다운로드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블렌더 3D 카툰 렌더링으로 웹툰 배경 만들기

블렌더 3D에서 침대 모델링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