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3D 카툰 렌더링으로 웹툰 배경 만들기
블렌더 3D 툰 셰이더로 웹툰 침실 배경 카툰 렌더링
지난 포스팅에서 블렌더의 'Force Field'같은 여러 기능을 사용해보며 간단한 침대를 모델링하고 책상 등의 가구를 부가적으로 만들어 방을 구성해보았다. 이번에는 구성해놓은 방을 툰 셰이딩 방법을 통해 만화와 같은 시각적 표현을 해보려고 한다.
(이전 포스팅 : 블렌더 3D 침대 만들기)
이번에 배운 툰 셰이딩 방법의 단계는 크게 두 단계이다. 먼저 Shader to RGB, Color Ramp 노드로 명암 단계를 뚜렷하게 나누고, Solidity 특성으로 외곽선을 생성해 보다 만화같은 느낌을 준다.
명암 단계 나누기
Shader Editor를 열어준다. 쉐이더 작업을 할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Ctrl + 스페이스바 누르면 해당 뷰포트만 전체화면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Shift A를 눌러 Converter에서 'Shader to RGB'와 'Color Ramp' 노드를 추가한다.
Shader to RGB 노드는 EEVEE엔진을 사용할 때만 활성화된다. Cycle 엔진으로 변경한 뒤 검색하면 나타나지 않는다. 두 노드를 위와 같이 연결해주고 Color Ramp의 Linear를 Constant로 바꾼다.
컬러 램프의 파라미터를 움직이면서 그림자가 지는 부분과 빛을 받는 부분의 비중을 조절할 수 있다.
파라미터의 화살표를 클릭하고 아래 색상 박스를 선택하면 색을 변경할 수 있다. 스포이드로 기존의 Base Color를 찍어준다.
빛을 받는 부분과 그림자 부분에 같은 Base Color 색상을 입히고 그림자부분의 명도를 낮추면 자연스럽게 투톤 채색 효과를 나타낸다. 만약 색상이 변화하는 단계를 늘리고 싶다면 +버튼을 눌러 색상 파라미터를 추가해 명도를 조절하면 된다.
외곽선 생성
머티리얼을 추가해고 Surface 기본값으로 되어있는 Principled BSDF를 Emission으로 변경한다. 'Emission'노드의 컬러를 표현할 선 색상으로 바꾸고 Settings의 Backface Culling을 체크해준다. Backface Culling을 체크해야 Emission 머티리얼이 기존 머티리얼의 뒤쪽으로 이동해 외곽선처럼 보여진다.
Modify Properties에서 Solidity를 추가하고 Rim - Fill에 체크, Normal - Flip 체크, Materials - Material Offset 2로 설정한다.
툰 셰이더 결과
침대에 툰 셰이딩을 한 모습이다. 위와 동일한 과정을 거쳐서 책상이나 의자 같은 다른 모델에도 셰이딩 작업을 진행했다.
이 방식으로 외곽선을 생성했을 때 단점은 크게 두 가지 정도가 보인다. 첫 번째로 개체 안쪽 모서리 부분에 외곽선 표현이 불가능하고 두 번째는 외곽선 라인의 두께를 세밀하게 조정하기 어렵다. 그래서 중간중간 필요한 곳에 라인이 없거나 옅어지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외곽선을 필요한 곳에 조금 더 자유롭게 적용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봐야겠다.
다음의 추천 콘텐츠에서 블렌더의 최신 소식 알아보기 :
2023년 생성형 AI를 이용한 3D 모델링 및 디자인 현황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