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3D에서 침대 모델링하는 방법

 블렌더 3D에서 천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침대 만들기 


이전 포스팅에서 블렌더로 쿠션을 만드는 법을 배워서 올렸는데, 그 때 사용했던 Force Field와 천 시뮬레이션 기능을 활용해 간단하게 침대를 만들어보았다. 침대와 더불어서 책상, 의자, 벽 같은 물건들은 단순 스케일, 베벨(Bevel) 등의 기능을 이용해 만들어 구성해보았다.

이전 포스팅 : 블렌더 3D 쿠션 만들기


침대 프레임 만들기

먼저 박스 스케일을 조정해 간단하게 침대 프레임을 만들었다.


매트리스 만들기

매트리스를 만들 때는 쿠션을 만들 때 배웠던 Force Field 기능을 사용했다. 메쉬가 부풀어 오를 때 베개처럼 둥근 형태로 부풀지 않고 육면체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위 아래로 박스를 추가해 Collision 지정을 해둔 상태로 Force Field를 실행했다.


베개 만들기

베개를 만들 때는 위의 링크된 포스팅에서 쿠션을 만들 때와 똑같은 방식으로 진행했다. 다만 침대 환경에 맞춰 자연스럽게 놓여있는 모습을 연출하고 싶어서, 침대 프레임과 매트리스에 충돌 지정을 해두고 베개를 떨어트렸다. 베개의 Physics Properties에서 Cloth 특성을 부여하면 완전히 늘어져 버리기 때문에 Cloth 특성 안에 Press값을 넣어주고 떨어트렸다. 매트리스에 닿으면서 적당히 모양히 잡혔을 때 시뮬레이션을 정지하고 변형된 상태를 적용시켰다.


이불 만들기

이불을 만들 때도 약간 도톰한 모양새를 표현하고 싶어서 얇은 직육면체에 Force Field를 걸어 볼륨감을 만들었다. 굳이 이런 방법이 아니라 그냥 직육면체에 Press 값을 넣어두고 떨어트렸어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을 것 같다. 이불은 자연스러운 연출을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더 시도해 봐야 할 것 같다.


다음 포스팅: 블렌더 3D 카툰 렌더링으로 웹툰 배경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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