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3D 바위에 퀵셀 믹서 머티리얼 입히기

 블렌더 3D에서 만든 바위를 UV 수정해서 

 퀵셀 믹서에서 머티리얼 입히기 


지난 포스팅에서 블렌더 3D를 통해 바위 파편을 만들었다. 여기에 머티리얼을 입히는 과정을 알아봤는데 퀵셀 믹서를 이용해 머티리얼을 입혀 에셋으로 만는 방법이 있어서 시도해보았다. 

지난 포스팅 : 블렌더 3D 바위 파편 만들기


UV 맵핑

블렌더의 Cell Fracture 기능을 이용해 UV Sphere를 쪼개서 돌 무더기를 만들었었는데, 그 중의 하나만 따로 가져왔다.


블렌더로 돌아가 UV Editing 창을 열어 UV맵을 편집해야한다. A를 누르면 오브젝트의 모든 면을 선택할 수 있다. Object Data Properties에서 기존의 UVMap을 지워주었다.


U를 누르면 UV 맵핑에 관련된 기능들을 볼 수 있는데, Cube Projection을 이용해 UV를 펴주었다.


퀵셀 믹서로 가져오기

퀵셀 믹서로 가져오면 UV가 잘 정렬된 것을 볼 수 있다.


메가스캔스 라이브러리에서 돌 재질을 다운로드 받아 입혀보았다.

문제가 하나 생겼는데 displacement맵을 켜면 모서리 부분에 머티리얼이 끊어져 나타나게 된다. 심이 끊어진 부분만 그런줄 알았는데 모든 모서리에서 생기는 현상인것 같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모르겠다. 일부 면에서는 텍스처가 단일 색으로만 처리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아마 내가 UV맵과 머티리얼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없이 필요한 것만 우선적으로 배우려다보니 문제가 발생하는 원리를 모르는 게 아닐까 생각된다. 시간이 나는대로 기본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알아봐야겠다.


댓글

  1. 노력하는 모습이 멋지십니다. 오늘도 날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3D 디자인 툴의 혁명 spline.design

블렌더 3D 카툰 렌더링으로 웹툰 배경 만들기

블렌더 3D에서 침대 모델링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