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3D 눈사람 머티리얼 입히기
블렌더 3D 모델에 외부 머티리얼 맵핑.
폭설 맞이 간단한 눈사람 만들기.
예전에 블렌더에서 외부 머티리얼을 가져와 적용해보는 방법을 알아봤었는데 그 과정을 정리해두려고 한다. 글을 쓰는 날짜로 2021년 1월 7일, 폭설이 내렸다. 눈 내린 기념으로 간단하게 눈사람을 만들어 연습해볼 것이다.⛄
퀵셀 메가스캔스 (Quixel Megascans) 텍스처 맵 다운로드
개인적으로 자연적인 텍스처 맵이 필요할 때 주로 퀵셀 메가스캔스를 이용한다. 에픽게임즈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무료로 고퀄리티 텍스처 맵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 좌측 메뉴에서 Surfaces를 클릭하면 다양한 카테고리의 재질들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중에서 SNOW 카테고리의 재질 하나를 다운로드했다.
블렌더 눈사람 모델링
스컬프팅 기능을 이용해 아주 대충 눈사람을 만들었다. 사실 2단까지만 쌓으려다가 너무 성의 없는 것 같아 머리-가슴-배 구조로 만들어주었다. 눈코입도 없고 팔도 한 짝 없지만 허허벌판에 쓸쓸하게 남겨진 불쌍한 눈사람 컨셉이다. 라고 합리화 해본다.
머티리얼 입히기
모델링을 하고나서 Editor Type을 Shader Editor로 바꿔준다. 빈 창에 Shift + A를 누르고 Texture - Multiple Images를 클릭한다.
Multiple Images가 없을 때는 상단 탭 Edit - Preferences - Add-ons에서 node를 검색해주고 Node: Node Wrangler에 체크를 해준다.
Multiple Images에서 다운로드 받은 머티리얼 맵을 가져온다. 3D 뷰포트와 Shader Editor 뷰포트를 동시에 띄워놓고 작업 할 때 Ctrl + Space bar를 누르면 해당 뷰포트를 확대해서 볼 수 있다.
니시타 스카이 텍스처 (Nishita Sky Texture)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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