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 휴먼" 캐릭터 소스에 블렌더3D 리깅

 "메이크 휴먼"을 이용한 인체 모델링 소스 생 

 성 후 블렌더를 이용한 리깅 방법. 


내가 생각하기에 인체는 그림을 그릴 때나 모델링을 할 때나 자연물 중에서 가장 복잡한 유기적 형태인 것 같다. 그래서 블렌더에서 인체를 모델링 할때도 상당한 시간을 들여야 하는데, 특별한 시각적 스타일로 구현하는 게 아니라 사실적 표현에 중점을 둔다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틀이 있으면 참 편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다가 메이크 휴먼이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다.


메이크 휴먼(MakeHuman)

메이크 휴먼은 3D 모핑 기술을 사용해 만들어졌고, 성별부터 나이, 인종, 근육량 등 세부적이고 다양한 부분을 조정할 수 있다.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매우 간단하게 GUI를 구현했기때문에 직관성이 높고 쉽게 접근 가능한 것 같다.

메이크 휴먼 실행 시 팝업되는 창


메이크휴먼 홈페이지(http://www.makehumancommunity.org/)의 download 탭에서 old version으로 다운로드 했다. 별도 설치 과정 없이 압축을 풀고 바로 실행 가능하다.


메이크 휴먼 실행 화면

한 번 써봤는데 정말 정말 알기 쉽게 되어있고 리깅까지 자동으로 진행해 파일을 내보낼 수 있다. 캐릭터의 기본적인 큰 틀을 메이크 휴먼에서 만들고 블렌더에서 다듬은 뒤 사용하면 작업이 많이 수월할 것 같다. 머리카락이나 의상은 프로그램 내에서 선택지가 적기 때문에 블렌더에서 디테일하게 편집해 주는 게 좋을 것 같다.

좋은 소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툴을 찾았지만 블렌더에 대한 깊은 이해와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위해서는 직접 모델링부터 차근차근 배우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다. 시간이 나는대로 연습은 틈틈이 해야겠다.


메이크 휴먼에서 내보내기

메이크 휴먼에서 자동으로 리깅이 된다고 하지만 블렌더에서 리깅하고 제어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서 메이크 휴먼 모델을 가져와 연습 해보았다. 먼저 메이크 휴먼에서 기본 모델을 fbx파일로 내보내기해 블렌더에서 불러왔다.


Files 탭 - Export 탭 - Format 선택 - ··· 선택 - 파일 위치 및 파일 이름 설정 - Export


블렌더에서 리깅


연습하며 필요했던 기능들을 정리해 둔다.


~
: 뷰포트 방향 제어

Shift + 마우스 우클릭
: 포인터 위치에 3D커서 이동

Shift + A, Amature
: 리깅 본 생성

우측 탭 Object Properties, Viewport Display, Show-In front
: 리깅 본을 항상 앞에 표시

Edit Mode, 리깅 본 선택 후 E(Extrude)
: Child 리깅 본 생성

리깅 본 1 선택, 리깅 본 2 선택, ctrl+P, Keep Offset
: 제자리에서 1을 Child 본으로, 2를 Parent 본으로 연결

Object Mode, 모델과 리깅 본 전체 선텍, ctrl+P, With Automatic Weights
: 자동으로 본을 모델에 연결

Pose Mode, 상단 메뉴 Edit, Lock Edit Mode 선택
: 모델링 선택 불가

R(Rotate)
: 회전

G(Grab)
: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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