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3D 떨어지는 천 시뮬레이션

 블렌더 3D 메쉬를 이용해 늘어지는 천 만들기 


가끔 제품을 모델링할 때 천처럼 직물로 이루어진 부분을 모델링해야할 때 난감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 블렌더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 패브릭 재질의 형태를 모델링 하는 법을 배워둬야겠다고 생각했다. 


천에 중력 적용과 충돌 지정

먼저 간단하게 육면체 위에 천이 걸쳐지는 시뮬레이션을 해보았다.

먼저 shift A를 눌러 Mesh 추가하고 G, S 로 위치와 크기 조정한다.


메쉬를 선택해 Tab을 눌러 에딧모드로 넘어간다.

Ctrl R로 루프 컷(Loop Cut)을 하는데, 루프컷을 하고 왼쪽 아래를 보면 Loop Cut and Slide 탭이 남아있으므로 열어서 컷의 갯수(Number of Cuts)를 조정해준다.


우측 상단의 overlays 탭을 열어서 Geometry의 Wireframe을 체크해주면 나누어진 메쉬를 볼 수 있다.


Pysical Properties에 들어가면 Cloth탭을 볼 수있다. 메쉬를 선택하고 Cloth를 누르면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천에 중력이 적용되어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상태에서는 메쉬가 육면체를 통과해 떨어지게 되므로 육면체를 충돌 가능한 개체로 설정해주어야 한다.

육면체를 선택한 뒤 Physical Properties에서 Collision을 선택하면 메쉬가 육면체를 통과하지 않고 충돌하게 된다.


다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메쉬가 육면체에 충돌하면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육면체는 공중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므로 천이 끝없이 떨어지는 것을 막으려면 바닥을 만들어주어야한다.


핀으로 고정한 것 같은 천 연출

만약 물체에 충돌하는 게 아니라 단순히 어떤 부분을 위치로 고정시키고 싶다면 Object Data Properties에서 그룹을 추가해 점을 선택하고 Assign 해준다.


그리고 다시 Physics Properties로 돌아와 아래쪽의 Shape 탭에서 Pin Group에 방금 만든 그룹을 지정해주면 된다.


다시 스페이스바를 눌러주면 위와 같이 그룹한 핀에 고정되어 늘어지게 된다.


Cloth Presets를 통해 천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인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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