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a Doumus'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했다. 간단한 2D 게임을 만들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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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 실행 화면 |
처음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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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 뷰포트 |
상단에서 뷰포트를 변경할 수 있다.
루트 노드 추가하기
첫 번째로 게임의 기본 장면(Scene)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 고도 엔진에서 '노드(Node)'는 오브젝트나 기능을 구현하는 기본 단위로, 이를 통해서 장면을 만들 수 있다. 각 노드의 뿌리가 되는 노드를 '루트 노드(Root Node)'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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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왼쪽 씬 패널의 '+'버튼을 눌러 'CanvasItem'탭에서 'Node2D'를 클릭해서 루트 노드를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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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씬 패널에서 루트 노드 만들기 |
또는 씬 패널에서 바로 '2D씬' 버튼을 클릭해서 2D 씬 노드를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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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성된 2D 루트 노드 |
노드를 생성하면 씬 패널에 'Node2D'라는 이름으로 노드가 생성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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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트 노드 이름 변경 |
루트 노드의 이름을 'Main'으로 변경해주었다. 이제 루트 노드 아래에 게임의 배경이 되는 노드를 추가해야 한다.
배경 노드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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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씬 패널에서 자식 노드 추가 |
'Main'노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버튼을 클릭하거나, 'Main'노드를 우클릭해서 '자식 노드 추가' 버튼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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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rite2D 노드 |
배경 노드를 추가하려면 'Sprite2D'라는 노드를 추가해야 한다. '스프라이트(Sprite)'는 배경이나 캐릭터처럼 2D 이미지를 표시하는 노드이다. 검색창에 Sprite을 입력하면 해당 노드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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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된 Sprite2D 노드 |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씬 패널에서 추가된 'Sprite2D'노드를 확인할 수 있다.
추후 다른 스프라이트 노드와 구분을 위해 'Background Sprite'로 이름을 변경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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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ckground Sprite의 인스펙터 |
배경 스프라이트 노드를 클릭하면 우측 인스펙터 패널에서 해당 노드의 각종 속성을 제어할 수 있다.
Background Sprite의 인스펙터를 보면 'Texture'란이 비어있는데, 텍스처에 이미지를 불러오면 배경을 생성할 수 있다. 일단 지금은 단색 배경을 넣어보겠다. 'Texture' 목록을 열어보면 여러 텍스처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여기서는 '새 CanvasTexture'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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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뷰포트에 추가된 텍스처 이미지 |
뷰포트 중앙에 텍스처 이미지가 작게 생성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빨간 점을 클릭해 드래그 하거나 인스펙터 패널에서 Scale을 찾아 값을 높이면 이미지의 크기를 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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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뷰포트에 추가된 텍스처 이미지 |
인스펙터 패널의 'CanvasItem'탭에서 'Visibility'를 확장하면 'Modulate'란이 있는데, 옆에 하얀 박스를 클릭하면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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