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록 ai와 Godot엔진으로 2D게임 프로젝트 생성하기
이전 글에서 얘기했듯이 그록 ai와 Godot엔진을 이용해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그록 ai에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을 알려달라고 하니 첫 단계로 엔진 설치부터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의 기본 설정과 기본 장면(Scene) 구성 등을 안내한다.
프로젝트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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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 프로젝트에서 생성 |
Godot 엔진은 이전에 4.4.1 버전을 설치해두어서 바로 새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프로젝트 이름은 게임 이름으로 생각해 두었던 'Life'로 지었다.
렌더링 설정은 기본적으로 Vulkan을 사용하나, 웹 배포를 고려해 HTML5 호환성이 좋은 OpenGL ES 3.0으로 설정할 수 있다고 한다.
프로젝트 기본 설정
해상도 설정
- Project > Project Settings > Display > Window로 이동.
- 기본 해상도를 1280x720으로 설정(웹에서 적당한 크기).
- Stretch Mode를 canvas_items, Aspect를 keep으로 설정해 다양한 화면 크기에 대응.
입력 매핑
- Project > Project Settings > Input Map에서 커스텀 입력 추가
- move_left: Left Arrow
- move_right: Right Arrow
- jump: Alt
- place_block: Ctrl
- mine_resource: Sh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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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 해상도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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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 입력 매핑 |
알려준 대로 해상도를 설정하고 입력 매핑에서 커스텀 입력을 추가했다. 커스텀 입력을 추가하는 방법을 모르겠어서 구체적인 방법을 물어보니 입력 이름을 정해 액션을 추가하고 '+' 버튼을 눌러 키를 할당하라고 구체적으로 알려주었다.
기본 장면(Scene) 구성
- 새 장면 생성: File > New Scene에서 2D Scene 선택.
- 루트 노드를 Node2D로 설정하고 저장(main.tscn).
- 테스트용 노드 추가:
- Node2D 아래에 ColorRect 노드 추가, 크기를 100x100으로 설정, 색상을 검정으로 지정(임시 지형 테스트용).
- CanvasLayer 노드 추가, 그 아래 Label 추가(디버깅용 텍스트 표시, 예: 플레이어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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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에서 테스트용 노드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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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 ColorRect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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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 Label 설정 |
라벨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달라고 부탁하니 어느 노드의 하위 구조로 추가해야 하는지, 설정할 만한 크기나 색상, 위치 등의 요소, 그리고 디버깅 텍스트를 업데이트하는 방법까지 추가로 알려주었다.
디버깅 텍스트 동적 업데이트
- 디버깅용으로 플레이어 상태(예: 위치, 자원 수)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려면 스크립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 스크립트 추가:
- 루트 노드(Node2D)를 선택하고 인스펙터에서 Node > Script > New Script를 클릭.
- 언어는 GDScript, 이름은 main.gd로 설정하고 Create를 클릭.
- 아래 코드를 추가해 Label 텍스트를 업데이트
extends Node2D
# Label 노드 참조
@onready var debug_label = $CanvasLayer/Label
func _process(delta):
# 임시 디버깅 텍스트 (나중에 플레이어 위치 등으로 대체)
debug_label.text = "Debug Info\nTime: " + str(Engine.get_frames_per_second()) + " F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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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스트 플레이 화면 |
main.gd 파일에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F5를 눌러 게임을 실행해보니 초당 프레임이 출력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필수 플러그인 확인
- 멀티플레이와 웹 배포를 위해 기본적으로 Godot의 네트워킹 모듈(ENet)과 HTML5 익스포트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추가 플러그인은 아직 필요 없음.
- (참고) 나중에 서버 설정 시 WebSocket 모듈을 활성화할 수 있음.
테스트 실행
- F5를 눌러 프로젝트 실행, 기본 장면이 제대로 표시되는지 확인.
- 오류가 없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준비 완료.
일단 그록 ai가 안내해준 첫 단계를 완료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고 얘기하니 게임 매커니즘을 구현할 차례라고 한다. 다음 글을 통해 이후 과정을 기록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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