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록 ai와 Godot엔진으로 2D게임 시작 화면 구현하기
이전 글에 이어서 그록 ai와 Godot 엔진을 이용한 게임 제작을 이어서 진행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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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록3 ai를 이용한 게임 제작 |
처음에 개발 계획을 얘기할 때 시작 화면에 대한 얘기를 빠트렸더니, 이후 작업 과정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 같아서 짚고 넘어갔다. 플레이어가 Play 버튼을 클릭하면 게임이 시작되게 하고 싶다고 말하니 캐릭터 생성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시작 화면 구현 방법을 알려주었다.
시작 장면 생성
- File > New Scene을 눌러 새 장면을 만들고, 루트 노드를 Control로 설정(UI에 적합).
- 장면 이름을 start_menu.tscn으로 저장.
- Control 노드 아래에 Button 노드를 추가:
- 장면 트리에서 Control 선택 > + 버튼 > Button 검색 > Create.
- Button의 속성 설정:
- Text: Play
- Rect > Position: (560, 300) (1280x720 해상도 기준, 화면 중앙 근처).
- Rect > Size: (200, 100) (버튼 크기).
- 필요하면 이름을 PlayButton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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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에서 노드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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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에서 버튼 설정 |
버튼 스크립트 추가
- Button 노드를 선택하고, 인스펙터에서 Node > Signals 탭으로 이동.
- pressed() 시그널을 더블 클릭해 스크립트를 자동 생성하거나, Control 노드에 새 스크립트(start_menu.gd)를 추가해서 아래 코드를 작성
extends Control
func _on_button_pressed() -> void:
get_tree().change_scene_to_file("res://main.ts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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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 시그널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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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dot 엔진 시작 버튼 스크립트 추가 |
시작 장면 설정
- Project > Project Settings > Application > Run으로 이동.
- Main Scene을 start_menu.tscn으로 설정.
- 이제 게임을 실행하면(F5) 시작 화면이 먼저 표시되고, Play 버튼을 누르면 main.tscn으로 넘어갑니다.
테스트 결과 Play 버튼을 누르고 게임 화면으로 넘어가는 기능이 정상 작동했다. 다음 글에서 플레이어 생성과 물리 적용을 다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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